전문가 브리핑

Bulls invest의 대표 전문가들의 브리핑을 통해
이슈에 대한 이해 및 향후 투자방향성을 앞서 내다볼 수 있습니다.

01월 21일 마감 시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불스인베스트 작성일22-01-21 16:39 조회74회 댓글0건

본문

01 21일 마감 브리핑

 

 

 

전일 상승 출발하던 미국의 나스닥 지수가 하락으로 마감하면서 국내 증시에 층격을 주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급락하면서 금일 국내 반도체 주식들이 제법 큰 폭의 하락이 나왔고 그동안 상승세를 보였던 DB하이텍, SK하이닉스, 삼성전자의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이는 물론 반도체 주식의 약세로 하락한 점도 있겠지만 다음 주 LG에너지솔루션의 편입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참고로 오늘 외국인이 거래소 시장에서 약 -2,200억을 순매도하였고, 코스닥 시장에서 약 -3,200억을 매도했는데 시장 규모가 작은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의 프로그램 매도가 전반적으로 출회되고 있으니 종목별 상승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전일 +1,800억을 매수하고 오늘 더 많은 물량을 매도했으니 수급적으로 매수 주체가 없는 코스닥 시장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컸던 하루였습니다.

 

 

결국 LG에너지솔루션이 유통물량 약 8.8% 밖에 안되고 기관의 6개월 보호예수(매각금지) 확약이 있다 보니 상장 첫날 따블상한가(따상)도 가능한 상황이라 더욱 기관 및 외국인의 매수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 외국인 기관 양 시장 순매도

1642750735.jpg
 

 

https://www.sedaily.com/NewsView/260Y9GMAKW

(LG엔솔, 6개월 확약에 천만 주 배정···‘유통물량 8.8%'로 급감)

 

(코스피 종합지수 차트 : 일봉) - 전 저점을 장중 이탈하고 밑꼬리 반등 마감

1642750742.jpg
 

 

 

코스피 시장은 오늘 11월 전 저점을 장중 한때 이탈하고 장 후반 반등이 나오면서 밑꼬리 반등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다음 주에 변동에 따라 쌍바닥 패턴이 나올지 아니면 저점을 추가 하락할지 결정될 전망인데, 내주 수요일에 변곡점이 있는 FOMC회의 결과가 중요한 시장의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시장이 벌써 금리 인상 및 긴축 가능성을 인지하고 시장에 선반영하고 있어서 공격적인 발언이 나오지 않는다면 시장은 불확실성 해소로 반등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반증으로 현재 미국의 10물 국채 수익률은 1.788%(-2.49%)를 나타내면서 하락하고 있는데, 이는 시장의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장중 한때 1.9%를 찍고 이후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어서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않는다면 시장의 큰 악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미국의 어닝(실적) 시즌이 시작되면서 오늘만 해도 넷플릭스의 시간외 급락으로 현재 나스닥 선물이 하락하고 있는데, 이처럼 기업의 실적 발표에 따라 기술주가 주로 거래되고 있는 나스닥 지수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국내 증시에도 변동성 확대가 예상됩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 : 일봉) - 현재 1.788%(-2.49%) 하락 중

1642750749.jpg
 

 

 

 

(코스닥 종합지수 차트 : 일봉) - W자 형태의 반등 예상 됨

1642750756.jpg
 

 

 

 

 

코스닥 시장은 하루 종일 외국인의 프로그램 매도에 힘을 못쓰고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전일 매수했던 외국인이 다음 날 다시 큰 폭의 매도가 출회되면서 약세로 마감하였는데 현재의 반등 패턴은 과거 W 자형태의 반등이 나왔던 것처럼 전일의 장대 양봉은 큰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볼 때 다음 주 대외변수와 LG에솔의 이벤트로 볼 때 W자의 반등 모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과거 몇 번의 W자 형태의 반등에서는 상승 폭도 컸고 안정적인 상승을 했기에 다음 주를 고비로 시장에 수급적인 변화가 나타나면서 전체적인 종목별 주가 상승이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초에 관망이후 주 후반에는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으니 작금의 LG에너지솔루션 발 국내 증시 수급 불균형이 곧 해소될 전망입니다.

 

 

 

(/달러 환율 차트 : 일봉) - 금일 1194.00(+1.60) 마감

1642750763.jpg
 

 

 

최근 원/달러 환율은 연초 1,204원을 터치이후 하락하여 횡보하고 있습니다. 대외변수에 가장 먼저 움직이는 원/달러 환율은 생각보다 큰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아서 현재 시장의 하락 원인은 미국의 나스닥 지수 하락도 일부 있지만 국내 내부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다음 주에 상장이 마무리되고 기관 및 외국인의 편입이 마무리되면 포트 교체에 따른 시장 수급 불균형이 해소될 것이고, 코스닥 시장에서의 외국인 매도도 점차 해소되면서 안정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 주 일정

 

 

1/24() 케이옥션 상장, 오스템임플란트 상장적격성 심사대상여부 발표예정

1/25() 마이크로 소프트(MS)실적 발표, 현대차 실적발표

1/26() FOMC회의 발표(우리시각 27일새벽), 인텔, 테슬라 실적발표

1/27() LG에너지솔루션 상장, 미국 GDP발표, 애플 실적발표

1/28() 캐터필러 실적발표, SK하이닉스,POSCO실적발표

 

 

 

한 주간 수고하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