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브리핑

Bulls invest의 대표 전문가들의 브리핑을 통해
이슈에 대한 이해 및 향후 투자방향성을 앞서 내다볼 수 있습니다.

01월 04일 마감 시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불스인베스트 작성일22-01-04 16:59 조회102회 댓글0건

본문

01 04일 마감 브리핑

 

 

전일 미국 증시는 테슬라의 급등에 힘입어 제법 큰 폭의 상승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상승 출발하던 국내 증시는 기관의 차익 매물이 크게 증가하고,외국인은 선물 시장에서 대규모 매도하면서 금융투자의 프로그램 매도를 유발 시장을 누르는 모습이 장 마감까지 이어지면서 코스피 지수가 보합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미국 증시에 동조하지 못하고 다소 아쉬운 시장으로 장을 마쳤는데 일본 증시의 경우 +1.77%에 마감하면서 국내 증시의 수급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투자자별 매매동향) - 개인의 양 시장 매수 지속

1641283052.jpg
 

 

 

 

연말부터 시작된 개인의 공격적인 양 시장 순매수를 이어가면서 외국인과 기관이 차익 실현에 나서면서 시장이 미국 증시의 움직임에 동조하지 못하고 프로그램 수급 동향에 따른 매도가 나타나고 있어서 상승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오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외국인 코스닥 매도, 선물 시장 매도, 기관 특히 금융투자는 양 시장 매도와 선물시장 매수하면서 전형적인 차익 거래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 오늘 사모펀드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약 -1,200억의 대규모 매도가 나왔는데,이는 연초가 되면서 기존 수익 종목들을 대규모 매도하고 현금화 하는 포트폴리오의 변경이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코스닥 시장 사모펀드 대규모 매도 지속) - 코스닥 시장의 하락 주범

1641283059.jpg
 

 

 

오늘 상승 섹터는 조선 업종과 관련 기자재 섹터의 상승이 눈에 들어오고 이밖에 일부 자동차 관련주와 자율 주행 관련 섹터의 움직임이 나타나는 모습이고, 반대로 하락 폭이 크게 나타나는 섹터는 엔터테인먼트, 게임주, 메타버스 관련주의 약세가 나타나는 하루였습니다.

 

 

2차전지 섹터는 미국의 테슬라의 급등 마감으로 장 초반 강세로 출발하였으나 차익 매물이 증가하면서 약세로 전환되는 모습인데 기관의 매도가 지속되고 있는 섹터입니다.

 

 

연초 시장의 주도섹터 찾기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직 기관의 의도가 나타나고 있지 않아서 지켜봐야 하겠지만 오늘 조선업종과 철강업종의 바닥권 상승은 주목해야 하는 시점으로 파악됩니다.

 

 

 

 

(현대중공업 매매동향) - 외국인 기관 매수 유입 중

1641283067.jpg
 

 

 

 

 

(코스피 종합지수 차트 : 일봉) - 이동평균선 근처에서 횡보하는 모습

1641283074.jpg
 

 

 

 

 

(코스닥 종합지수 차트 : 일봉) - 기관의 차익 매물로 음봉 마감.

1641283081.jpg
 

 

 

코스닥 시장의 장중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데 개인이 적극적인 매수에 나서는 반면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으며, 섹터별로 작년 큰 수익이 발생한 종목군의 차익 실현 매도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어서 이점이 진정되는 모습이 나와야 진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음봉이 발생하면서 장을 마쳤는데 아직 5일선 근처에서 마감되어 추세적인 하락으로 볼지는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하겠고, 금요일 삼성전자의 예상실적 발표를 개기로 시장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을지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달러 환율 차트 : 일봉) - 1,194.10(+2.30) 마감

1641283092.jpg
 

 

오늘 외환시장은 1,194.10(+2.30)에 장을 마쳤는데 불안한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가 최고치를 갱신했다는 뉴스에도 증시는 상승하고 있는데 미국의 10년물 국채 금리가 다시 상승추세를 나타내면서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 올해 있을 금리 인상분을 현재 조금씩 국채 수익률에 반영되고 있는 상황이라 원/달러 환율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작년 고점인 1,200원선에서 저항이 나타날 수 있을지 우선 체크해야 하겠고, 미국의 10년물 국채 수익률 상승 동향도 예의 주시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국내 증시의 경우 외국인의 매매동향에 크게 움직이는 시장이고 특히 외인은 원/달러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고 투자하기 때문에 환율이 상승하는 시점에서는 아무래도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없는 입장으로 이점이 향후 어떻게 진행되는지 날마다 체크해야 합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 차트 : 일봉) - 최근 다시 1.6%대로 상승

1641283101.jpg
 

 

 

결론적으로 현재 연초에 기관의 포트 변경과 차익 실현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어서 종목별 섹터별로 등락이 크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 상승에 따른 달러 강세 영향이 우리나라 원/달러 환율 시장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체크하면서 시장에 새로운 주도 섹터가 나타날 수 있을지 관찰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다만 한 가지 다행인 것은 외국인의 삼성전자 매수는 최근 꾸준히 지속되고 있어서 이는 금요일 추정실적 발표이후에 가속도를 낼지 아니면 다시 매도로 전환될지 주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금일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