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2025-08 기준, 정부24를 활용하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인터넷 전입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읽어보시면 정부24에서 전입신고를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절차와 유의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전입신고 서비스 이용하기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및 전입신고 검색하기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후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입력하면 관련 서비스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중 첫 번째로 나타나는 전입신고 서비스를 클릭하면 신청 안내와 함께 필요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전입신고 신청 시 구비서류
전입신고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증만 있으면 됩니다. 추가로 제출할 필요 없는 서류는 일반건축물대장, 자동차 등록원부 등이며, 담당 공무원이 확인해줍니다. 이러한 간편한 절차 덕분에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절차
비회원 신청 방법
아이디가 없는 경우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여 개인정보 동의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후, 온라인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신청을 진행합니다.
전입신고 신청 단계
신청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청인의 성함과 연락처, 전입 사유를 입력합니다.
2. 이전 주소를 조회합니다.
3. 이사 온 주소와 이전 주소를 입력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전입신고 시 유의사항
신청자격 및 인증서 필요
신청자는 반드시 이사한 본인이어야 하며,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할 경우 세대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입신고는 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해야 하며,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불가능한 경우
미성년자인 경우나 기존 세대가 별도로 구성된 경우에는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인증서를 통해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
아래는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들입니다:
이와 같은 자료를 참고하여 각종 행정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전입신고는 누구나 할 수 있나요?
아니요, 전입신고는 반드시 이사한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전입신고 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주민등록증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추가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미성년자이거나 기존 세대가 별도로 구성된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가 불가능합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전입신고를 이사 후 14일 이내에 하지 않을 경우 5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정부24 접속이 불가능할 때는 어떻게 하나요?
접속량이 많아 불가능한 경우, 잠시 후 다시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전입신고 후 처리는 얼마나 걸리나요?
신청 후 즉시 처리되며, 근무 시간 내에는 3시간 이내에 완료됩니다.